법무법인예율 로고 이미지 이혼의 모든것 법무법인예율 타이틀 이미지
질문하기

양육비 산정 기준이 무엇인가요?

양육비 산정 기준이 무엇인가요?

1. 요약

  1. 양육비는 먼저 합의로 정하고,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법원의 판단을 받아 볼 수 있음

  2. 법원은 '양육비산정기준표'를 참고로 양육비를 정하고 있음

  3. 거주지역, 자녀 수, 자녀의 치료비, 교육비가 영향을 미침

  4. '양육비산정기준표' 는 참고 자료이며, 꼭 이와 동일한 금액으로 책정되는 것은 아님

2. 설명

양육비는 이혼시 부부가 합의로 정할 수 있고,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법원에 청구하여 정할 수 있습니다.
법원은 서울가정법원이 제정한 <양육비산정기준표>를 재판에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이를 기준으로, 여기에 가감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양육비를 정하고 있습니다.

이 표는 2017년에 개정된 내용으로, 세로축의 자녀 나이 구간은 민법상 성년이 되는
만 19세 미만까지 포함하고, 가로축은 부모의 세전 소득을 합산한 구간을 표시합니다.
가령, 부모, 만 15세인 딸 1명, 만 8세인 아들 1명 4인 가구에서 부모의 월 평균 세전
합산소득 450만 원인 경우를 예로 들면, 아래와 같이 해당하는 요건이 교차되는 부분이 표준양육비가 됩니다.

위 산정기준표의 표준양육비는 양육자녀가 2인인 4인가구 기준 자녀 1인당 평균양육비이고,
자녀가 많을수록 1인당 양육비가 적게 든다는 통계에 따라
자녀가 1인일 때는 기준표에서 10%를 가산하고, 자녀가 3인일 때는 20%를 감산하여 반영합니다.
각 법원은 산정기준표의 양육비구간 내에서 거주지역, 자녀 수, 자녀의 중증 질환 등으로
인한 고액의 치료비, 부모가 합의한 고액의 교육비 등의 가감 요소를 고려하여 구체적인 양육비를 정합니다.
법원이 이 산정기준표에 반드시 구속되는 것은 아니지만 중요한 참고자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관련 링크) 양육권, 양육비 QnA 총정리

예율 양육비 계산기 [지금 바로 계산 하기!]




전문 변호사와 함께 진행해 보세요.

양육비 산정 기준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이 모든 과정을 법무법인 예율에서는 ONE-STOP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상담 문의 주세요. 이혼 분야 전문직원이 친절하게 대응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02-2038-2438

법무법인예율 로고 이미지
법무법인(유)예율 | 264-81-06005 | 대표 김웅 김상겸
서초본사 : 서초대로 326, 홀리스타 8층 (교대역 1번 )
동작지사 : 동작대로1길 10-14, 3층 (사당역 9번 )